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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속도측정 결과물 분석방법

자유행동 2007. 5. 12. 14:52




1. 다운로드 / 업로드 속도

우리가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분이고 또한 이것에 대한 질문도 많이 올라옵니다.

여기서 감안할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첫번째 위의 결과처럼 속도측정 결과는 두가지가 나옵니다.

하나는 인터넷 회사들이 말하는속도

나머지 하나는 우리가 쓰는 실제 속도

여기서 두가지의 차이점은 단위입니다.

회사측이 말하는 속도는 단위가 비트 그리고 우리가 쓰는건 실제로 바이트죠.

따라서 100메가면 우리가 받는건 실제로 100메가가 아니라는 거죠.

위의 자료에선 첫번째가 비트 단위 괄호안이 우리가 쓰는 실제속도인 바이트 단위이죠.

TIP)Byte? Bit?

두개의 차이점은 구성의 차이겠죠.

Bit는 정보의 최소단위입니다

Byte는 자료의 최소단위입니다. 1Byte는 8bit로 구성이됩니다.

여기서 상품별로 기준속도는 틀립니다.

(참고로 어느 회사도 업로드에 대한 기준은 없습니다.)

아래 속도 단위는 비트입니다. 혼동하지 마세요.

라이트 상품(기본상품)은 2M이상의 다운로드 속도를 보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프리미엄/프로 상품은 4M이상의 다운로드 속도를 보장하게 되어 있습니다.

2. 지연시간(핑테스트)

요건 대부분의 분들이 그냥 본체 만체 하시더군요.

그런데 정작 중요한건 속도보다도 이녀석입니다.

왜냐하면 지연시간이라는건 그속도의 자료들이 가는데 걸리는 시간이므로

속도가 아무리 빨라도 지연시간이 느리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보통 평균지연시간은

ADSL서비스의 경우 20-40ms

VDSL서비스의 경우 10-30ms

광랜서비스(100메가 짜리라고 소위 불리는 것들)의 경우 3-10ms

정도 입니다. 그 이상이라면 어딘가 문제가 있는것이겠죠.

3. 손실률(패킷 손실율)

이것의 경우 위의 경우보다 심각하게 몸으로 느껴집니다.

실제 속도는 괜찮다는데 게임이 잘 안되고 속도가 느리다면 한번쯤 의심해볼

만합니다.

여기서 손실율은 0%가 좋겠지요.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1%미만을 약속하도록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