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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UCC 없이는 못살아

자유행동 2006. 9. 17. 22:57
`이젠 UCC 없이는 못살아` [중앙일보]
네이버·다음 등 포털 이어 KT도 가세 … 전면전 예고
인터넷 포털 사이트와 통신회사 간에 '이용자 생산 콘텐트(UCC)' 확보 경쟁이 치열하다. UCC란 인터넷 이용자들이 직접 만든 게시글이나 동영상.만화.음악파일 등을 일컫는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의 민윤정 커뮤니티본부장은 "어떤 디지털 매체든 다른 곳과 차별화하려면 자기만의 독특한 UCC를 갖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엔 방송과 통신 산업이 한데 뒤엉키면서 통신업계도 동영상 UCC 서비스 등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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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 통신회사인 KT는 기존 이미지 저장 서비스인 '올팟(www.allpot.co.kr)'을 영상 UCC 서비스로 개편한다고 17일 밝혔다. 올팟에 가입하면 10분 이하의 동영상은 무제한 올릴 수 있고 요금을 내면 추가 저장공간을 얻을 수 있다. 또 '동영상 갤러리' 서비스를 통해 동영상을 올려 편집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이 만든 동영상도 검색해서 볼 수 있다. KT가 동영상 UCC 확보에 나선 것은 인터넷과 방송이 통합된 인터넷 TV(IPTV) 서비스를 코앞에 두고 이에 긴요한 콘텐트를 선점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 회사 채종진 상무는 "우선 초고속 통신망을 이용한 주문형 비디오(VOD) 서비스인 메가패스TV 등과 올팟을 연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포털 사이트들은 UCC 분야에선 한발 앞서 있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7월부터 네티즌들이 영화.요리.여행.일기.DIY(스스로 만들기) 다섯 가지 주제로 블로그 게시글을 만들 때 편리하도록 표준 서식을 제공해 왔다. 서식에 글은 물론 사진이나 동영상을 손쉽게 넣도록 한 것이다.

국내 최대 포털인 네이버는 네티즌들이 동영상 정보를 함께 보고 즐기는 네이버 플레이(play.naver.com) 사이트를 5월 열었다. 6월엔 만화를 그릴 수 있게 지원하는 네이버 툰(toon.naver.com) 서비스를 시작했다. 조인스닷컴도 회원들이 생산한 UCC를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UCC(User Created Content)=네티즌들이 직접 만들어 유통시키는 만큼 일상 생활을 소재로 가벼운 재미나 유익한 정보를 다루는 것들이 많다. 하지만 UCC 제작이 활성화되려면 저작권 침해 문제가 선결 과제다. 인터넷 업계에선 UCC의 90% 이상이 기존 콘텐트를 복사하거나 변형한 것으로 추산한다. 조인스닷컴도 최근 이용자들이 재미있는 사진에 설명을 붙이는 UCC 서비스인 '돌발풍선' 사이트를 열었다.